제목 새 시대의 개막! 썬:리미티드에디션 업데이트에 대해
번호144 글쓴일2011.03.03 19:09 조회수44917

새 시대의 개막!
:리미티드에디션 업데이트에 대해

-       SUN 프로듀서 -

 

SUN Studio는 지난 1년간 SUN:Limited Edition를 준비하며 많은 변화에 따른 이질감을 최소화하려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하지만, 업데이트 후 많이 혼란스러워 하시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더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더 많은 소통을 하지 못해 많은 오해와 스트레스를 드리게 된 점 머리 숙여 사과 드리며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내용들에 대한 설명과 또 앞으로의 개발 방향에 대해 몇 가지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SUN의 변화에 대해

 

오랜 기간 SUN을 플레이해주신 유저 분들이라면 09 3월에 업데이트 한타임라인 리뉴얼을 기억하실 겁니다.

많은 퀘스트와 오랜 기간 쌓아온 컨텐츠들을 보다 유기적으로 엮으려는 노력이었죠.

한게임과 피망의 채널링을 통해 많은 신규 유저들이 유입되었지만결국 예전의 모습으로 돌아왔습니다.

 

그 원인을 여러 가지 각도로 분석해 보니,

 

·         최근 출시되는 다른 게임들에 비해 캐릭터의 성장방식이 너무 복잡하여 진입 장벽이 높다.

·         대부분의 MMORPG에는 없는 개성 있는 시스템들로 접근성이 떨어진다.

·         레벨이 높아질수록 일관된 캐릭터들만 육성되고 지루한 플레이가 반복된다.

 

는 결론에 도달하였습니다.

 

이 부분들을 해결하지 않으면 아무리 많은 신규 유저를 유치한다 해도 다시 이탈할 수 밖에 없다는 판단도 함께 말이죠.

 

따라서 우리는 유저 분들과 저희가 늘 원해왔던 것처럼 많은 유저들이 SUN의 세계에서 다양한 즐거움을 느끼며, 많은 추억들을 만들어 갈 수 있는 환경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근본적인 문제점을 해결하는 동시에 최근의 MMORPG의 트랜드를 반영해야만 했습니다.

 

이에 큰 위험요소가 존재함에도 과감한 변화를 가져오기로 결정하였고, 금번 패치를 통해 그 변화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가장 크게 변화한 부분에 대해

 

먼저 SUN의 특징인 스타일리쉬하고 빠른 전투 등은 유지하지만, 캐릭터간 밸런스는 전반적으로 리뉴얼 하였습니다.

첫째로 전투 공식의 전면 리뉴얼이 있었습니다.

이는 클래스간 명확한 역할 분담을 통해 더욱 전략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하고, 기존 배틀존과 필드의 컨텐츠들을 고려한 밸런싱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었습니다.

 

이에 따라 모든 아이템의 수치와 옵션 등에 다음 2가지 원칙에 의한 변화가 있었습니다.

 

  • 레벨이 아이템보다 우위에 있는 공식을 아이템이 더욱 중요하도록 변경
  • 아이템 체계는 기존과 같은 등급의 가치를 유지

 

따라서 기존에는 레벨이 높은 캐릭터가 좋은 아이템을 착용하고 있는 캐릭터보다 우위에 있었던 부분이 아이템 우선으로 변경되어 기존보다 아이템이 가지는 영향력이 높아졌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현재 기존과 같은 장비를 착용하고 같은 몬스터를 타격할 때 데미지가 다르다거나 하는 부분 등이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엘리트 아이템의 옵션의 변화 등은 이런 관점에서 해석해 주셔야 하겠습니다.

 

둘째로, 랭크업 시스템이 삭제되고 소켓 시스템이 추가 되었습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인챈트 보다 랭크업 시스템이 더 직관적이어서 좋아했지만, SUN의 전반적인 아이템 체계와는 거리가 있어 불가피하게 삭제하는 방향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이제 아이템은 인챈트 등급과 소켓의 개수가 아이템의 능력을 결정하는 중요 요소로 자리잡게 될 것입니다.

 

셋째로, 커스텀 패시브 및 원소 시스템이 새롭게 추가 되었습니다.

새롭게 추가된 커스텀 패시브 및 원소 시스템은 이제 캐릭터의 능력을 얘기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을 것입니다.

 

 

커스텀 패시브 시스템

모든 종류의 버프를 클래스와 지속시간의 제약 없이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원소 시스템

기존의 속성 시스템을 더욱 강력한 원소 시스템으로 개선하였습니다.

 

 

이러한 두 시스템의 추가로 보다 전략적인 전투가 가능해졌습니다.

예를 들어, 이제 각 몬스터가 어떤 원소 공격을 하는 몬스터인지, 어떤 종류의 원소 공격에 약한지 등을 찾고 그에 맞는 아이템 설정 및 커스텀 패시브 스킬의 설정을 하셔야 보다 쉽게 전투가 가능할 것입니다.

 

 

SUN의 향후 개발 방향에 대해

 

 SUN 2011년 두 가지 큰 변화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상반기에는 금번 SUN:Limited Edition을 시작으로 캐릭터 성장방식을 변화하고, 날개 시스템 및 남녀클래스의 추가 등을 준비하고 있으며, 시간이 많이 없어 캐릭터 성장의 한계를 느끼시는 유저 분들을 위해 제한적이지만 자동 성장 시스템(가칭)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반기에는 SUN의 핵심 컨텐츠였던 배틀존에 대한 전면 리뉴얼이 진행됩니다.

길드단위가 즐기는 컨텐츠로 피의성전이 있다면, 모든 유저들을 대상으로 한 고레벨 컨텐츠는 배틀존이 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기존 캐주얼 게임이나 FPS, RTS게임 등에 존재하는 많은 모드들이 RPG게임에 어울리도록 제작되어 반영될 것이며, 향후에도 지속적인 모드 추가가 이루어질 계획입니다.

 

이로서 SUN은 장시간 투자해야 하는 부담에서 벗어나 잠깐 플레이해도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요소까지 가미하여 또 다양한 재미를 드릴 수 있는 게임으로 성장하고자 합니다.

 

 

소통의 중요성에 대해

 

 SUN Studio는 유저 분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잘 알고 있습니다. 더 많은 소통을 위해 간담회나 길드장 핫라인 등 여러 가지 방법들을 시도해 보기도 했죠.

하지만 이러한 노력들은 소수의 유저들과 소통하는 것이기에 간혹 유저 전체의 의견과 상반되는 업데이트로 연결되는 결과가 나오기도 하여, 모든 유저들에게 열려있는 채널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SUN Studio MMORPG는 개발자들의 의도로만 제작되어 마음에 드는 사람들만 이용하는 보통의 상품이 아닌 유저 분들과 함께 만들어 나가는 서비스여야만 성공한다는 사실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는 모든 유저 분들과 함께 다양한 의견과 정보들을 나눌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였고, 최근 전세계적으로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개방형 커뮤니티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Facebook, Twitter)를 이용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이곳에서 모든 SUN의 유저 분들이 자유롭게 토론하고 스튜디오의 개발 진행 내용들을 함께 공유하려 하오니 적극적인 참여 부탁 드립니다.

 

 

부탁 드리는 점

 

지난 7년간 SUN Studio SUN SON이라 생각하며 달려왔습니다.

우리는 SUN이 최대한 오랜 기간 서비스 되어 SUN의 세계에서 더 많은 분들이 많은 추억들을 만들 수 있는 세계를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입니다.

유저 여러 분들께 건설적인 조언, 의견, 그리고 즐겁게 개발할 수 있도록 많은 응원 부탁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UN Studio PD

몬트샤인 공방전! 업데이트!

코멘트570개

이전 |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