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1302 업데이트에 대한 [GM]이그니스 안내문
번호156 글쓴일2013.06.20 14:29 조회수6608

안녕하세요. [GM]이그니스 입니다.

 

2013년 5월 30일 심혈을 기울여 준비한 대규모 업데이트와 관련하여

많은 고객님들께서 궁금해 하시거나 불만족스러운 부분들이 있으시리라

생각 됩니다.

 

그래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사항들에 대한

진행 방향 결정 사항 및 추후 진행될 사항에 대해

안내 드리고자 하오니 자세한 사항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1302 스킬 리뉴얼]

우선 이번 스킬 리뉴얼의 배경부터 설명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스킬 리뉴얼의 진행 배경은 지난 2월 자피르 격전지가 업데이트 된 후부터 시작 되었습니다.

자피르 격전지 업데이트 후, 각 클래스간 PvP 스킬 밸런스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라이브 환경에서의 PvP는 장비와 레벨차이 캐시 아이템의 사용여부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내부적으로 동일한 장비와 동일한 능력치를 세팅한 후, 공평한 조건하에서 PvP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결과는 좋지 못했습니다.

자피르 격전지 업데이트 전까지의 SUN의 스킬 밸런스가 PvE에 촛점이 맞춰져 있었기 때문에, PvP에 있어서 클래스간 불균형을 가져오고 있었던 것이었습니다.

 

테스트를 통해 문제가 있다는 것은 알았지만, 쉽게 결정을 내릴 수 있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이유는 스킬 리뉴얼은 익숙해있던 부분을 흔들어 놓는 것이기 때문에 그 내용이 아무리 좋아도 고객 여러분들께서 그 전으로 되돌려 달라는 의견들을 보내주셨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앞으로의 SUN이 나아갈 방향에 있어서 다양한 클래스가 자신의 역할을 해내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많은 논의끝에 스킬 리밸런싱을 진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미 익숙해진 스킬 체계를 또 다시 바꾸게 된 점은 저희도 굉장히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앞으로는 이런 대규모 스킬 리뉴얼을 단행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지 않도록 스킬 패치에 있어서 더욱 신중을 기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구캐시 아이템 밸런스]

과거 SUN이 에피소드2로 거듭나면서 당시에 판매하고 있던 캐시아이템(이하 구캐시아이템)의 판매를

중지하고, 새로운 캐시아이템을 추가하여 현재까지 판매하고 있습니다.

에피소드2로 업데이트 되면서 구캐시 아이템을 판매 중지한 이유는 "과도한 능력치 증가로 인한 밸런스 붕괴"가 가장 큰 이유였습니다.

 

지금와서 저희가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는 것은 에피소드2로 업데이트 되면서 구캐쉬 아이템을 판매중지 하는것 만으로 끝내지 말았어야 했다는 것입니다.

진정 밸런스를 생각했다면 그 당시에 환불이나, 교환조치를 함께 병행해서 게임 내 구캐시 아이템을 소멸시켰어야 하는게 맞는 결정이었습니다.

하지만 당시에는 고객 여러분이 구매한 아이템에 손을 대는 것이 쉽지 않은 결정이었습니다.

 

덕분에 시간이 지날수록 구캐시 아이템의 게임 내 시세는 희귀성으로 인해 저희가 예전에 판매했던

가격과는 비교도 되지 않는 수준으로 가격이 치솟았고, 점점 더 처리하기 곤란한 상황으로 발전한 것이 사실입니다.

 

우선 구캐쉬 아이템과 관련하여 다양한 의견들을 보내주셨습니다.

 

1.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판매해달라.

이 부분은 어떻게 보면 최후의 결정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2011년 에피소드2 업데이트 이후, 2년동안 구캐시 아이템을 판매하지 않고 밸런스를 맞춰보려던 노력이 사라지는 것이기도 하구요.

다른 방안들을 좀 더 모색해 본 후, 최후의 결정으로 선택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현재로선 고려하고 있지 않습니다.

 

2. 구캐시 아이템을 강제로 환불 조치해서 없애달라.

이 부분도 쉽지 않은 결정입니다.

저희가 뿌린 씨앗이긴 하지만, 구캐시 아이템을 사들이고 현재 강한 세력을 유지하고 있는 고객분들도 분명히 SUN을 정상적으로 플레이해주시고 있는 분들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강제적인 방법으로 밸런스를 맞춰봐야 현재 세력을 유지하고 있는 분들이 떠나간다면 저희로서는 밸런스를 맞추지 않은 것만 못하기 때문입니다.

스킬 밸런스는 강제로 진행하면서 이 부분은 왜 못하느냐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스킬과는 좀 다른 사안이라고 생각됩니다.

스킬은 모든 고객분들에게 공통적으로 부여된 조건이지만, 구캐시 아이템은 어느 한쪽만을 억압하는 상황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손 놓고 있겠다는 것은 아닙니다.

현재 지속적으로 구캐시 아이템의 감소율을 체크하고 있으며,

소모를 촉진시킬 수 있는 방법들을 논의 중입니다.

합리적으로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캐시 아이템 보상 문제]

현재 기간제 캐시 아이템의 경우 사용하게 되면 사용 종료일이 박혀버리는 구조입니다.

이러한 구조 때문에 접속하지 않고 게임을 하지 못한 시간에도 시간이 흘러버린 것에 대해 불만이 많으신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접속하지 않은 시간에 대해서는 시간을 소모시키지 않을 수 있는 방안을 찾고 있습니다.

앞으로 추가될 신규 캐시 아이템에 있어서 좀 더 사용자 입장에서 세심하게 배려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클라이언트 종료 현상]

SUN은 개발 초기 당시 상용화 된 엔진을 사용하지 않고 자체 개발한 엔진을 탑재한 게임입니다.

때문에 엔진쪽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에 있어서 쉽게 대처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닙니다.

 

현재 클라이언트가 종료될 때마다 크래쉬 리포트를 수집하고 있으며,

리포트 분석 결과 대부분의 원인은 "메모리 부족"에서 오는 경우로 밝혀졌습니다.

 

참고로 SUN은 그래픽카드의 메모리를 참조하지 않으며, 시스템 메모리만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사용자의 최대 메모리량을 초과하는 상황이 되면 맵을 이동하는 과정에서 클라이언트가

종료되거나, 다음 이동한 지역의 맵이 정상적으로 로딩되지 못해 벽이 깨져보이거나 바닥이

깨져보이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보통 맵의 크기가 큰 지역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내부 프로그래머 분들이 다방면으로 해결책을 모색 중입니다.

좀 더 원활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빠른 시일 내에 해결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 외에도 많은 궁금하신 부분이 있을 테지만,

그 외에 부분은 "[GM]이그니스"로 게시판에서 찾아 뵐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건강하세요!

(가끔은 자유게시판에 칭찬도 좀 올려주시면.... 많은 힘이 납니다... ㅜ_ㅜ)

 

몬트샤인 공방전! 업데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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