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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알림] '탈 것' 및 헬로이드 비정상 이동현상 안내
등록일2021.01.12 21:28 조회수233

안녕하세요. 썬:리미티드에디션입니다.

항상 썬:리미티드에디션을 사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탈 것(Mount)’ 및 헬로이드의 비정상 이동현상에 대해 다수의 문의가 접수되었습니다. 

이에 저희 QA팀과 개발팀에서는 접수된 영상을 분석 및 테스트하였습니다.

결과는 문의하신 고객님 에게만 알려 드리는 것보다 공지를 통해 전체 유저에게도 알려드리는 것이 궁금점 해소 차원에서 도움이 될 것 같아 안내해 드립니다.

 

 


[‘탈 것’ 관련 문의]

 

문) 아무리 공격해도 ‘탈 것’에서 낙마하지 않습니다. 잘못된 것 아닌가요?

답)탈 것’에서 낙마하는 조건은 10초 동안 20회의 타격(성공)입니다.

(캐릭터 HP %가 변경될 때마다 타격 받은 것으로 횟수 체크, 방어성공률로 블록된 경우는 제외됨)

 

10초에 20회 타격(성공) 조건은 많은 수의 몬스터가 캐릭터 주위를 둘러싸고 있거나 점령전, 공성전처럼 대규모 전투가 벌어지는 상황이 아닌 나락에서의 일반적인 소규모 전투에서는 좀처럼 충족하기 어렵습니다.

 

실제로 저희에게 접수된 영상을 확인해 보면 위 조건을 충족했다고 보기 어려웠습니다.

일부 유저께서는 쉴드가 있으면 낙마하지 않는다고 알고 계시만, 쉴드와는 관계없습니다.

 

TIP : 상대방을 낙마 시키려면 한 번의 공격으로 지속적인 데미지를 입힐 수 있는 도트 데미지 스킬과 속박 효과 스킬을 잘 활용해 보세요.

 

 

문) 스킬 공격을 했는데 상대 캐릭터가 잠시 공중에 뜬 후 ‘탈 것’에 바로 탑승합니다.

답) 탈 것’을 소환하는 시간은 1초입니다.

저희에게 접수된 영상을 확인해 보니 탑승 시간 1초동안은 데미지를 입지 않은 것으로 확인됩니다.

 

스킬 공격이 성공한 것으로 알고 계시지만 실제로는 성공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또 스킬 공격으로 공중에 뜬 후 바로 탑승했을 때 사용한 스킬은 버서커의 ‘더블어텍’이였습니다.

(발키리의 ‘에어블로우’ 아님)

 

더블어텍’ 스킬의 경우 멋있는 연출을 위해 타겟은 무조건 맞는 모션(공중에 떴다가 떨어지는 모션)을 강제로 보여주게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한 이유는 ‘더블어텍’을 시전한 후 공격 정보를 서버에 전송하고 공격 성공일 경우 서버는 다시 각 클라에 정보를 전송하면 약간의 딜레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면 ‘더블어텍’을 시전한 후 조금 있다가 타겟이 공중에 뜨게 되는데 어색한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모든 유저들의 네트워크와 PC 성능이 똑 같은 것이 아니기에 강제로 맞는 모션을 출력하도록 설정하였습니다.

 

스킬 공격이 미스(Miss)가 되었기에 타겟 캐릭터는 ‘탈 것’에 탑승합니다. 공격자 입장에서는 ‘더블어텍’을 시전했기에 타겟이 우선 공중에 떠 올라가는 것이 보여집니다.  곧 서버에서는 이 공격이 미스(Miss)가 되었다고 신호를 주게 되고, 공격자는 맞는 모션을 중간쯤 보다가 정상적인 화면, 즉 타겟이 탑승하는 모션을 바로 보게 됩니다.

이런 상황이 발생할 때 공격자 입장에서는 ‘타겟이 스킬 공격을 당하고 공중에 떴는데 잠시 후 바로 “탈 것”에 탑승했다’ 라고 오해하는 것입니다. 실제로는 공중에 뜬 것이 아니고 스킬 미스가 발생했기에 정상적으로 탑승한 것입니다. (개발자들은 이런 현상을 ‘서버 동기화가 맞지 않았다.’ 라고 표현합니다.)

 

연출을 위해 맞는 모션을 강제로 보여주는 현상은

스킬 성공확률 100%인데 왜 100% 성공하지 못 하는 것인가요?’에 대한 답변도 참고해 주세요.

바로가기 : FAQ > 스킬 100% 확률인데 100% 적용되지 않는 이유 & 스킬 미스가 나는 이유

 

 

문) 지그재그로 달리는 상대를 직선으로 달리는 본인이 쫓아 갈 수 없다.  또는 똑 같은 ‘탈 것’인데 상대가 나를 금방 쫓아온다.

답) 지그재그’라는 표현은 상대에게만 적용하고 본인에게는 적용하는 않는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필드는 완전히 평면이 아니고 여러 지형 지물이 있어 직선으로 계속 달리기 어렵습니다.  상대는 ‘지그재그’로 달렸고, 본인은 ‘직선’으로 달렸다는 의견에 동의하기 어렵습니다.

 

상대가 금새 쫓아온 경우에도 본인은 회피 이동을 잘 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상대가 최적의 경로로 달렸을 수 있습니다.  국내 뿐 아니라 중국, 일본에서도 ‘탈 것’의 이동속도와 관련된 이슈는 보고된 적이 없고 저희도 ‘탈 것’의 비정상 이동속도는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문) 짧은 거리를 순간 이동하는 것처럼 보이는 현상은 무엇인가요?

답) 위에서 말씀드린 ‘서버 위치 동기화’가 맞지 않아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A캐릭터가 10미터를 이동했지만, B캐릭터의 화면에서는 네크워크 속도, PC 성능의 이유로 10미터가 아닌 7미터만 이동한 것으로 보일 때가 있습니다.

이 때 서버는 B캐릭터에게 ‘A캐릭터는 10미터 위치에 있다.’라고 알려 줍니다. 그러면 B캐릭터 입장에서는 7미터 위치에 있던 A캐릭터가 정상 위치인 10미터로 위치 수정이 되고, 이 순간 A캐릭터가 순간 이동한 것처럼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게임 플레이 중 이동 뿐 아니라 모션이 순간 끊기거나 틔는 현상은 ‘서버 동기화’가 맞지 않아서 이며, 모든 유저들의 PC가 똑 같은 성능, 똑 같은 네트워크 환경에 있지 않기에 완벽히 일치시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 이런 현상은 캐릭터 이동속도가 빨라질수록 점점 심해지며, 이 때문에 최대 이동속도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헬로이드’의 비정상적인 순간이동 현상]

 

문) 헬로이드가 긴 거리를 순간 이동하였습니다. 비정상적인 것이 아닌가요?

답) 헬로이드가 긴 거리를 순간 이동한 영상이 접수되었고 해당 현상을 분석하였습니다.

당시 ‘헬로이드’는 ‘차원의 나락’ 1시 방향의 공동 묘지에서 전투 중 이였으며, ‘헬로이드 스핀’ 사용 도중 갑자기 화면에서 사라졌으며 몇 초 후 먼 거리로 순간 이동하였습니다.

 

저희도 이 현상을 똑같이 재현하였으며, 아래 영상을 확인해 주세요.

 

(좌) 공격자 입장의 화면

헬로이드가 제자리에서 ‘헬로이드스핀’ 사용 도중 갑자기 사라짐

(우) 헬로이드 입장의 화면

헬로이드는 ‘헬로이드스핀’을 사용하면서 해당 지역을 정상적으로 벗어남.

 

헬로이드’ 유저 입장에서는 본인에게 이런 이상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는 사실 조차도 모를 것입니다. 단지 ‘헬로이드스핀’은 ‘무적’ 효과가 있기에 위기 상황에서 벗어나려고 한 것 뿐입니다.

 

그러면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지를 설명 드리겠습니다.

1) 헬로이드스핀의 이동 코드와 일반 이동 코드는 다르게 작업되어 있습니다.

(프로그램에서 짜여 진 코드가 달라 ‘일반이동, 헬로이드스핀’ 이동이 각각 다른 방식으로 이동한다는 의미입니다.)

 

2) ‘헬로이드스핀’으로 이동할 때 바닥에 점프 또는 옆으로 비켜 가야만 하는 바닥 구조물에 걸릴 경우에 발생합니다.  1시 공동묘지 지역은 이런 구조물인 ‘작은 비석, 돌멩이’ 등이 많습니다.

공격자 화면 : ‘헬로이드스핀’으로 이동하는 도중에 바닥의 구조물에 걸려 이동을 못 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헬로이드 화면 : 바닥 구조물을 잘 회피한 후 정상 이동하고 있습니다.

 

※ ‘헬로이드스핀’으로 이동할 때 바닥 구조물에 걸릴 경우 공격자 화면에서는 이동을 못 하고 제 자리에 있는 것처럼 보이다가 어느 순간 헬로이드의 실제 위치 정보로 갱신되었기에 갑자기 순간이동한 것처럼 보이는 현상입니다. (제보영상과 재현영상에서의 이동거리도 유사함)

※ 헬로이드스핀 이동코드 이슈와 서버 위치 동기화 이슈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입니다.

 

 

조치)

정기점검일(1/14)에 이 현상의 수정 업데이트가 적용될 예정입니다.

1) 차원의 나락, 1시 묘지 위치 뿐 아니라 다른 위치의 바닥 구조물도 걸리지 않고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도록 바닥 구조물 수정.

2) ‘헬로이드스핀’ 이동 코드 수정하여 구조물에 걸리더라도 해당 현상이 발생하지 않게 함.

 

 

추가안내)

SUN에는 핵(HACK) 프로그램이 있을 확률이 매우 낮습니다. 완벽하다고 할 수는 없지만 프로그램적인 보완책도 적용되어 있습니다. 핵이라 추정되는 대부분의 상황은 버그이거나 오해, 착각인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스킬 데미지 관련해서는 모든 정보를 서버에서 관리하기에 데미지 핵은 불가능합니다.

이상 현상을 발견할 경우 가능한 많은 정보를 제공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그러면 지금처럼 최대한 분석하여 상황을 설명해 드리고, 게임에 반영하여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역점령전, 공성전에서 공평한 전투를 위해 1대의 PC에서는 1개의 클라이언트만 입장하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가상머신 프로그램은 SUN 핵쉴드 프로그램에서 차단되어 있으나 혹 저희가 모르고 있는 가상머신 프로그램이 있다면, 프로그램 이름, 홈페이지 주소 등 관련 정보를 알려 주시면 차단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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