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새소식 / 공지사항
제목[알림] 지역점령전, 얼어붙은 궁전에서 발생한 버그 안내
등록일2022.01.20 22:02 조회수514

안녕하세요. 썬:리미티드에디션입니다.

항상 썬:리미티드에디션을 사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2021년 12월 19일 지역 점령전, 얼어붙은 궁전 지역에서 버그가 발생하였습니다.

이와 관련된 내용을 정리하여 전체 공지로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안내에 앞서 버그가 발생하여 여러 유저들께 심려를 끼쳐 드려 죄송합니다.

특히 공정한 전투가 벌어져야 함에도 상대측 길드에 대해 어떠한 대처도 할 수 없었던 당시 점령전 참가 유저들께는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  버그 상황 안내 –

 

버그 발생일: 2021년 12월 19일 지역 점령전 진행 시간

 

버그 발생 위치: 지역 점령전, 얼어붙은 궁전 지역의 쪽문 바닥

 

버그 내용: 쪽문 바닥 타일 설정에 오류가 있어 쪽문을 파괴하지 않고도 내부로 진입할 수 있는 현상

 

상세 내용: 쪽문 바닥의 특정 위치에 타일 설정 오류가 있었음.

오류가 있는 특정 위치에서 특정 클래스가 특정 스킬을 사용하면 내부로 진입할 수 있음.

얼어붙은 궁전 지역만 잘 못 설정되었으며, 따라서 다른 지역에서는 발생할 수 없음.

 

버그 사용 내역: A길드의 특정 유저가 이 버그로 쪽문을 파괴하지 않고 내부로 진입하였고 ‘얼어붙은 정원, 요새의 성역’을 점령함

*설명) A길드: 버그를 사용하여 피의 성전 내부로 진입한 길드를 칭함.

 

버그 사용 횟수: 이전에는 사용한 기록이 없고, 12월 19일에만 사용되었음.

 

버그 제보: A길드는 점령전 종료 후 버그 발생 상황 설명과 함께 제보함.  제보 내용을 토대로 원인 파악 및 수정을 발생일 다음 날에 즉시 할 수 있었음 (20일 월요일 수정 완료)

 

버그 악용의 판단:

버그를 사용하여 일부 지역을 쉽게 점령하였기에 악용했는지를 아래 기준으로 판단하였습니다.

1. 버그를 인지했는지?

2. 지속 사용했는지?

3. 제보했는지?

 

1. 버그를 인지했는지?

버그를 인지하고 사용했다면 고의성이 있습니다.  이 버그는 지역 점령전이 업데이트 되었을 때부터 계속 존재해 왔었던 오류였으며, 약 15년 만에 처음 발견되었습니다.

이전 날짜의 로그를 조회해 보았지만 사용된 기록은 없었으며 SUN이 서비스되는 중국, 일본에서도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해당일 12월 19일에 처음 확인된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해당 유저가 버그를 미리 인지했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2. 지속 사용했는지?

2021년 12월 19일에 처음 확인되어 사용되었으며 이전 날짜에 사용된 로그는 없었습니다.  

따라서 악의적인 목적으로 지속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3. 제보했는지?

점령전 종료 후 버그 발생 상황을 자세히 제보하였습니다.  이 제보를 바탕으로 버그 원인이 무엇인지를 바로 찾을 수 있었고, 발생일 다음 날인 월요일에 수정까지 완료하였습니다.  버그를 악용할 목적이었다면 즉시 제보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또 전투가 긴박하게 진행되는 점령전 도중에는 제보하기 어렵다는 점은 충분히 이해되며, 종료 후 제보하였기에 즉시 버그를 제보한 것으로 인정됩니다.

 

위 3가지를 종합하여 버그를 악용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였습니다.

 

이후 조치:

1. 버그 악용이 아니기에 버그 사용자는 처벌하지 않았습니다.

2. 길드 버프는 회수할 방법이 없어 그대로 두기로 했습니다.

 

버그로 획득한 길드 버프를 그대로 둔 이유와 패널티를 부여하지 않은 이유

1. 현 시스템에서는 부여된 길드 버프를 회수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2. 버그 악용이 아니기에 패널티도 부여할 수 없습니다. 더구나 즉시 제보도 했습니다.

 

3. 회수가 불가능하다면 부여된 길드 버프를 그대로 두는 것은 적절한 것인가를 검토했습니다.

‘A길드는 단지 버그 때문에 요새의 성역을 점령할 수 있었는가?’

여기에 대해서는 B길드와 저희 GM과의 견해 차이가 있었습니다.

*설명) B길드: A길드를 저지하고 요새의 성역을 점령하려고 시도한 길드를 칭함.

 

1) B길드의 입장

- 요새의 성역은 주요 지역이기에 A길드가 점령하도록 결코 방치하지 않았을 것이다.

 

2) GM의 입장

- 요새의 성역은 주요 지역이지만 A길드가 점령하는 것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대륙 전체를 기준으로 A길드는 매주 평균 3~5개 지역 정도는 점령하고 있었기에 운이 좋다면 요새의 성역은 점령하는 경우도 있었을 것이다. 또 11월까지는 꾸준히 얼어붙은 궁전의 최상위 지역을 점령하고 있었다.

[최근 A길드의 ‘얼어붙은 궁전’ 지역의 점령 로그입니다.]

2021-10-24 폐허의 탑

2021-10-31 폐허의 탑

2021-11-07 요새의 성역

2021-11-14 폐허의 탑

(2021-12-19 요새의 성역)

폐허의 탑이 요새의 성역보다 더 상위 지역입니다.

 

GM의 입장에서는 아래 사항도 추가되었습니다.

- B길드의 실질적인 손해는 없었다. (버그 때문에 획득하지 못 한 길드 버프는 없었다.)

- A길드는 평소보다 길드 버프를 좀 더 획득했을 뿐이다. (최하위 ‘설원의 땅’만 점령했을 경우를 가정하면 ‘최대 MP/SP 900, 스킬 공격력 15%를 추가로 획득)

- 나락 필드에서는 길드 버프가 적용되지 않기에 요새의 성역, 길드 버프로 A길드가 얻는 이득은 그리 크지 않다.

- 길드 버프는 영구 종속이 아닌 7일만 적용되는 것이다.

 

위 사항들을 고려하여 길드 버프는 그대로 두었습니다.

 

B길드의 심정은 충분히 공감하며 입장을 아래에 정리해 보았습니다.

- B길드의 전투력이라면 요새의 성역은 A길드가 절대 점령할 수 없었을 것이다.

- 그런데 버그로 인해 아무런 액션도 취할 수 없었으며 지켜만 봐야 했었던 부분에서 정신적 피해가 있었다.

 

위 모든 사항을 종합한 저희 GM의 결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지역 점령전에서 발생한 버그는 악용이 아닌 것으로 판정했고, 해당 건은 종료되었다.

2. 종료된 건은 다시 소급하여 제재할 수 없으며, 길드 버프도 회수할 수 없다. (회수 방법도 없다.)

3. B길드가 요새의 성역에서 아무런 행동도 하지 못 하고 상대가 각인하는 것만 지켜봐야 했던 부분에 대해서는 정신적 피해 보상을 지급하겠다.

 

길드 버프를 회수할 방법은 없으니 역으로 길드 버프에 상응하는 버프를 상대측 B길드에게 지급하는 것이 합리적일 것 같습니다.

 

[B길드의 정신적 피해 보상]

요새의 성역 길드 버프에서 ‘모든 스텟, 경험치 습득, 하임 습득’은 공통 항목이며,

나머지 버프는 ‘최대 MP/SP: + 1200, 스킬 공격력: +20.0%’ 입니다.

위의 길드 버프보다 더 좋은 버프를 B길드에게 지급하겠습니다.

 

대상: 12월 19일 얼어붙은 궁전의 피의 성전에 입장한 B길드 소속의 캐릭터 총 20명

보상:위로의 뱃지’ / 왕의 증표 10개 / 용맹,폭주,바람,마력,광속의 물약(Lv5) 각 10개

[위로의 뱃지 옵션]

피해 디버프 효과 시간 -1.2초

이동 속도 +15

크리티컬 확률 +6%

크리티컬 데미지 +6%

하임 습득 +10%

관통 +5%

뱃지 설정 기간: 10일 (길드 버프는 7일 동안 적용되기에 그 이상의 기간을 지급함)

지급일: 1월 27일 정기 점검 시 아이템 샵의 보관함에 지급

 

 

버그를 ‘악용’했는지를 판단하는 기준이 매우 달랐음을 이번 사태를 통해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사태를 계기로 GVG 유저에 대한 버그 악용 기준을 명확히 정하였고 앞으로는 이를 바탕으로 불만이 없도록 대처하겠습니다.

 

또 길드 버프가 그리 큰 효용성이 있지 않아 점령전에 참가하는 주요 목표가 되기 어렵고, 앞으로 이와 비슷한 경우가 또 발생했을 때 회수가 불가능한 문제가 있습니다. 이를 고려하여 길드 버프를 전면 재검토하고 있습니다.

 

만족스러운 운영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지 못 하였고 일부 고객님들께 심려를 끼쳐 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

 

 

보다 안정적인 서비스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썬:리미티드에디션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전 |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