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새소식 / 공지사항
제목[알림] GVG 유저에 대한 주요 운영정책 안내
등록일2022.01.12 13:50 조회수423

안녕하세요. 썬:리미티드에디션입니다.

 

GVG 유저가 버그를 사용한 경우, 그리고 허용하지 않는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경우에 아래 운영 정책이 적용될 예정입니다.  GVG 유저께서는 아래 내용을 꼭 확인하시어 게임 이용을 부탁드립니다.

설명) *GVG 유저: 지역 점령전, 공성전에 참가하여 길드 단위로 전투를 하는 유저를 칭함. (Guild vs Guild)

 

-  주요 운영정책 안내 -

 

적용 대상: 지역 점령전 & 공선전에 참가한 길드에 속한 모든 캐릭터 (※ 일반 유저는 제외)

 

참가한 길드 판정:

1. 점령전 시작부터 다음 점령전 시작 전까지 1주일 단위로 참가한 길드를 판정함.

2. 지역을 점령했는지는 관계없이 참가한 전력이 있는 경우는 모두 참가한 길드로 판정함.

3. 캐릭터가 길드를 탈퇴한 경우에도 참가 길드에 소속된 것으로 판정함

 

적용 내용:

1. 버그를 사용했다면 처벌부터 우선 적용함

- GM이 버그로 판정해야 함.

- 게임 로그에 기록되는 버그는 로그가 증거로 채택되지만, 기록되지 않는 경우에는 별도의 증거가 있어야 함.

- 버그를 인지했는지는 관계없음.

- 우연히 발생하여 사용한 경우에도 해당함.

2. 허용하지 않는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경우에도 처벌부터 우선 적용함

- 1대의 PC로 여러 대의 PC를 제어할 수 있는 모든 하드웨어 (예: KVM 스위치)

- 허용하지 않는 모든 소프트웨어 (‘패스트 핑’은 제외)

- 공정함을 저해한다고 판단되는 모든 종류의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

허용 여부는 GM이 판단함

 

적용 일시: 2022년 1월 13일 점검 이후부터 발생한 상황에 적용

 

제재 방침: 최소 ‘1일 계정 이용제한’ 이상부터 최대 ‘영구 계정 이용제한’을 적용함.

(※ 제재 수위는 GM이 판단함)

 

주의 사항

※ 아래 사례처럼 억울한 상황이 나올 수도 있지만 항의는 인정하지 않음.

사례)

1. 버그는 제작사의 책임인데, 왜 처벌하느냐?

2. 버그인지 몰랐는데 왜 처벌하느냐?

3. 우연히 발생했고 사용할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 왜 처벌하느냐?

4. 딱 1번만 사용했을 뿐인데 왜 처벌하느냐?

 

예외 상황

1. 버그 악용 신고보다 버그 발생 제보가 먼저 접수된 경우는 처벌하지 않을 수 있다.

(※ 제보를 먼저 했다 하더라도 사용 횟수, 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결정함.)

2. 게임 내 모든 유저에게 동시에 발생하여 예외가 인정되는 경우

3. 영향이 거의 없거나 모두가 인정할 만큼 예외가 인정되는 경우

 

기대 효과

1. 운영 불신 감소

2. 공정한 GVG 전투 환경 조성

 

배경 설명 1. (버그 사용 시 우선 처벌)

NASA에서 만든 프로그램이나 우리가 사용하는 원도우 OS에서도 버그는 발생합니다.  버그를 하나도 발생하지 않게 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그리고 버그는 우연히 발생하여 의도치 않게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버그를 사용했다고 무조건 처벌하기 보다는 ‘악용’ 했는지를 조사합니다.

 

버그 악용의 판단 기준은

1. 인지했는지?

2. 지속적으로 사용했는지?

3. 즉시 제보했는지?

를 종합하여 판단하고 있습니다.

 

버그 발생은 1차적으로 제작사의 책임입니다.

열 명의 도둑을 놓치더라도 한 명의 억울한 피해자가 생겨서는 안 된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저희는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버그가 실제로 악용되었는지 여부를 조사한 다음 악용했다고 결정되면 처벌하였습니다.  피해가 경미한 경우에는 경고 조치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GVG 유저께서는 억울한 피해자를 막는 것보다 무조건 처벌부터 하기를 원하십니다.

 

악용의 기준에 대해서도 저희와 GVG 유저의 입장이 다릅니다.  GVG 유저는 1회만 버그를 사용해도 ‘악용’이라 주장하십니다.  즉각적인 조치가 취해지지 않으면 상대 길드를 편애하는 것이 아니냐는 항의도 하십니다.  이로 인해 저희는 운영에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 문제를 깊이 고민하였습니다.

어쩌면 GVG 유저 입장에서는 ‘억울한 피해자를 막는 것보다 버그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과 사용한 유저는 이유를 막론하고 처벌부터 하는 것을 원한다’ 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리고 GVG 유저와 일반 유저를 구분하여 운영 정책을 따로 적용한다면 억울한 피해자가 생기는 것도 줄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 GVG 유저는 버그 사용 시 무조건 처벌부터 적용된다는 사실을 인지한다면 더 나은 GVG 전투 환경도 조성될 것 같습니다.

 

기존의 운영 정책보다는 유저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운영하는 것이 오히려 순리가 아닐까 합니다. 

그래서 오는 2022년 1월 13일 점검 이후부터 GVG 유저는 이유를 불문하고 버그를 사용한 경우는 무조건 처벌부터 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억울한 피해자도 나올 수 있지만 GVG 유저께서는 위 내용을 참고하시어 게임 이용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배경 설명 2. (허용하지 않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사용 시 우선 처벌)

일일 퀘스트를 특정인이 대신해서 플레이해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좀 더 편하게 하기 위해 KVM 스위치를 사용하여 플레이하는 정황 증거를 확보하였습니다.  KVM 스위치란 1대의 PC로 두 대 이상의 PC를 동시에 제어하는 하드웨어입니다.

 

앞으로는 이러한 경우에도 버그 사용과 마찬가지로 처벌부터 우선 적용합니다.

 

계정의 실제 주인이 플레이하지 않아도 계정에서 이루어진 행위이므로 누가 플레이 했는지는 따지지 않고 불법 행위로 간주하여 즉시 처벌하겠습니다.

 

일일 퀘스트를 대신해서 플레이해 달라고 부탁하고 계시는 유저께서는 위 상황을 대리인에게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본인도 모르게 불법 행위를 한 것으로 간주될 수 있으니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버그 사용과 마찬가지로 억울한 경우가 발생하더라도 인정하지 않습니다.

 

 

* 내용 추가 (2022/01/13 16:00)

SUN은 1개 회원 명의 당 최대 3개 계정까지 생성할 수 있으며, 1대의 PC에서 동시에 실행할 수 있는 클라이언트는 총 3개입니다. (한게임 계정은 최대 5개 생성 가능, 동시 실행은 3개)

부 캐릭터를 본 캐릭터에게 ‘따라가기’ 지정하여 플레이하는 것이나 창고 용도로 활용하는 것, 버프 제공 용도처럼 일반적인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문제가 없습니다.

지역 점령전 & 공성전에서는 1대 PC 당 1개의 클라이언트만 해당 맵에 입장할 수 있으며, 나머지는 시스템에서 막고 있습니다.  만약 이를 회피하기 위해 가상 머신을 사용한다면 그것은 불법입니다. 참고로 대부분의 가상 머신은 핵 쉴드 프로그램에서 차단되어 있습니다.  차단되지 않은 가상 머신을 알고 계신다면 제보해 주세요. sun-help@webzen.com

위의 KVM 스위치는 1대의 PC에서 최대 8대 PC를 동시에 제어하는 하드웨어입니다.  기본적으로 허용하는 멀티 클라이언트를 금지하는 것이 아니라 허용하지 않는 하드웨어를 사용하여 여러 대의 PC를 1명이 동시에 제어하는 것을 금지하는 것입니다.

 

 

위 2개 사항의 운영 정책은 일반 유저에게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 내용은 게임 내 ‘정보열람실(H) > 컨텐츠 > 주요 운영정책 안내’에서도 상시 안내할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이전 |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