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어 성공률과 원소 저항률이 스킬 효과에 의해 수치가 차감되는 상황 안내
[방어 성공률]
※ 방어 성공률은 일반 공격(평타)을 회피할 확률입니다.
상황 예시)
- 방어 성공률이 Max. 80%일 때, ‘스피닝크러쉬’에 의해 -36% 차감되는 상황.
※ ‘스피닝크러쉬/위크너스오라’는 방어성공률을 ‘빼기( - )’ 로 차감합니다.
결과)
- 방어 성공률 Max. 80% - 36% = 44% 가 됩니다.
※ 이 때, 성공률을 높이는 아이템을 착용해도 성공률은 높아지지 않습니다.
[원소 저항률]
※ 원소 저항률은 원소 공격력에 의한 피해를 감소시킵니다.
<방어 성공률과 다른 점>
- 방어 성공률과 원소 저항률은 효과가 적용되는 최대 수치는 똑같이 80%입니다.
- 차감되는 방식은 비율(퍼센트%)만큼 차감합니다.
(※ ‘위크너스오라’는 원소 저항률을 비율(퍼센트%)만큼 차감합니다.)
예를 들어, 30%가 차감된다고 할 때, 80% x (-30%) = 56%가 됩니다.
또 다른 차이점은
- 80%일 때, 수치를 높이는 아이템을 장착하면 수치를 더 올릴 수 있습니다.
단, 효과가 적용되는 최대치는 80%이며, 추가로 올린 수치는 별도로 출력되지 않습니다.
- 즉, 원소 저항률 80% 일 때, +10% 추가 아이템을 착용했다면 원소 저항률은 90%이며,
차감될 때 이 수치로 계산합니다.
상황 예시)
※ 80%가 최대치이지만, 수치를 올리는 아이템을 추가로 착용하여 90%가 되었다고 할 때
(수치는 노란색 80%만 출력되며 90% 수치는 별도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 ‘위크너스오라’에 의해 원소 저항률이 -30% 차감되는 상황이라면
결과)
- 원소 저항률 (Max. 80%) 최대값 90% x (-30%) = 63% 가 됩니다.
- 이 때, 수치를 올리는 아이템을 추가로 착용하면 80%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정리]
<방어 성공률>
- 80%가 절대 수치이며, 추가로 아이템을 장착하여 총합이 80%가 넘어가더라도
무조건 80%로만 계산합니다.
- 차감은 빼기(마이너스 - )로 합니다. (스피닝크러쉬/위크너스오라)
- 스킬 효과에 의해 수치가 차감된 상황에서 수치를 더 올릴 수 없습니다.
<원소 저항률>
- 80%는 효과가 적용되는 최대 수치이며, 아이템을 추가로 장착하면 수치를 더 올릴 수 있습니다.
- 차감은 80%가 아니라 원소 저항률의 총합으로 계산합니다.
- 차감은 원소 저항률 총합에서 비율(퍼센트%)만큼 합니다. (위크너스오라)
- 스킬 효과에 의해 수치가 차감된 상황에서 80%까지 수치를 더 올릴 수 있습니다.
※ 방어 성공률과 원소 저항률의 설정이 다른 이유는 각 옵션의 효과와 성능을 고려한 의도적인 기획 설정입니다.
※ 게임 내에서 옵션 설정을 좀 더 쉽게 알 수 있도록 추가 설명을 안내하는 방법에 대해 검토하겠습니다.